오시는 길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
  • 협회소식
  • 행사소식

행사소식

상세보기
상세보기 입니다.
제목   2018 전국자원봉사공동행동 캠페인 기획자 교육 워크숍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8-05-02 조회수 70
첨부파일    단체사진1 (수정).JPG

지난 4월 25일(수) ~ 4월 26일(목) 안녕한 사회를 위한 2018년 전국자원봉사공동행동 캠페인 기획자 교육 워크숍이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교육장에서 열렸습니다.

 

*전국자원봉사공동행동 캠페인이란?
: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에서 정체된 자원봉사 참여율과 자원봉사센터의 존재감을 높이기 위한 전략사업으로 2017년부터 2018년 캠페인 기획을 추진함.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 김영진 회장,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권미영 센터장의 응원의 인사말과 광주광역시자원봉사센터 김용덕 센터장이 '공동행동'을 소개하고 광주광역시자원봉사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안녕캠페인 현황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시작했습니다.

 

 

 

 

 

이번 전국자원봉사공동행동 캠페인 교육워크숍은 MYSC(엠와이소셜컴퍼니:사회혁신 전문 컨설팅 기관)가 진행했습니다.
전국 지역에서 온 실무자들의 친근감을 형성하기 위해 재미있는 아이스브레이킹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팀별로 지금까지 지역센터에서 했던 캠페인 진행사업들을 서로 공유하고 '안녕 리액션 캠페인' 3가지 목표(안심, 안부, 안전 중 1개) 중 가장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무엇인지 선정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캠페인'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시민들이 참여하여 지역 사회문제를 바꾼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어떻게하면 더 많은, 더 나은 시민들의 참여 봉사활동으로 기획할지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각 팀별로 '안녕 리액션 캠페인'을 먼저 공감하고 우리의 언어로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예를들면, "당신이 생각하는 '안심or안부or안전' 이란?", "당신은 어떨 때 '안심or안부or안전'을 느끼나요?"와 같은 주제별 상황을 고민하여 캠페인이 필요한 대상, 그 대상이 자주가는 장소를 선정하여 1차 아이디어를 내어보았습니다.
각 팀별로 아주 다양한 의견들을 나누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자원봉사자의 입장이 되어 자원봉사자가 원하는 캠페인은 무엇인지, 과연 캠페인 대상자는 어떤 사람일지 캠페인 대상자의 입장이 되어보고 고민해보았습니다.
각 팀별로 발표했던 내용을 잠시 들여다보면,

"야간에 폐지를 줍는 어르신들에게 '야광스티커를 붙여주는 것'은 어떨까?"
"교통취약계층(어르신, 장애인, 어린이들 등)에게 '도로 위 안전교육'을 시행하면 어떨까?"
"음주운전가능성이 있는 (직장인 회식, 계모임 등)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회식 전 음주운전안하기 실천서약 캠페인을 실시하면 어떨까?" 등의 다양한 의견들이 모아졌습니다.

 

 

 

 

 


둘째날은 첫날에 구체화했던 아이디어로 캠페인 모델을 완성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구체적인 아이디어 컨셉 및 시나리오, 파트너/이해관계자 등 캠페인 실행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팀별로 정한 '안녕 리액션 캠페인' 3가지 목표(안심, 안부, 안전)의 다양한 캠페인 의견들을 전지에 정리하여 모든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갤러리' 시간을 가졌습니다.
향후 지역에서 워크숍 아이디어로 할 수 있을지 많은 고민들을 한 흔적들이 보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김의욱 사무국장이 워크숍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향후 추진과정들에 대한 내용과 실천과제들을 설명하였고, 안승화 센터장의 감사인사와 함께 수료증을 수여했습니다.
1박 2일동안 안녕한 사회를 위한 전국자원봉사 공동행동 캠페인 기획자분들의 참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진행될 캠페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응원하겠습니다!​ 

배너 왼쪽으로 이동 정지 배너 오른쪽으로 이동